본문 바로가기

컴퓨터/C언어 쉽게 배워보자

C언어 강좌 9. 서식 문자와 제어문자

안녕하세요 sdk입니다.

이번에 이야기 해볼 내용은 저번에 우리가 이야기했던 printf , scanf 함수의 "서식 문자" 에 더 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.

저번에 자료형마다 담을수 있는 데이터도 다르고 크기도 다르다고 했습니다.

저번 포스팅때 printf("%d", num);

이렇게 있으면

 %d의 위치에 num에 해당하는 숫자로 바꿔서 출력해 준다고 했습니다.

그리고 %d는 "부호있는 10진수 정수" 라고 했습니다.

이제 우리는 좀더 많은 수와 타입 그리고 출력할때 " 를 출력하는 방법등을 알아볼 것 입니다.

우선 서식문자 표와 제어문자 표를 먼저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
모르는게 많을수 있으니 

굳이 외울필요 없고 아아~ 이런게 있구나 하면서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.

또한 나중에 글을 읽다가 서식문자 혹은 제어문자가 필요해 졌을때 이 페이지로 돌아와서 다시 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!


 문자

 자료형

출력 형태 

%d

int

 부호있는 10진수 정수

%u

unsigned int

 부호 없는 10진수 정수

%o 

 unsigned int 

 부호 없는 8진수 정수

%x, %X 

unsigned int

 부호 없는 16진수 정수

 %f

 float, double

10진수 방식의 부동 소수점 실수

 %e, %E

 float, double

 e또는 E방식의 부동소수점 실수

 %g, %G

 float, double

 값에따라 %f와 %e 사이에서 선택

%c

char

 값에 대응하는 문자

%s

 char *

문자열 

%p

 void *

포인터의 주소값

%n

 int *

 포인터의 주소값


아직 모르는게 있다고 겁먹지 마세요! 천천히 포스팅 해나가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

여기서 실수란 소숫점 숫자를 말합니다. ( 0.1 , 0.2 이런거요)

printf("Useless Number %f ",number);

이러면 이제 %f위치에  number 데이터가 들어가서 실수형으로 출력이 되는거죠!


제어문자입니다.

\n (개행) 같은거 기억하시죠 그런겁니다.

 제어문자

 역할

 \0

 Null 문자 : 문자열의 끝을 표시 

 \a

 경고음 :  " 삐 " 하는 경고음

 \b

 백스페이스 : 커서를 현재의 위치에서 뒤로 옮긴다.

 \t

 수평 탭: 커서를 한 탭 위치로 옮긴다 ( 탭키 ) 

 \n

 줄바꿈: 개행(엔터키) 역할

 \v

 수직 탭: 수직 탭위치로 커서를 이동

 \f

 폼 피드: 프린터에서 강제적으로 다음 페이지로 넘길때 사용한다.

 \r

 케리지 리턴: 커서를 현재 라인의 시작 위치로 옮긴다.

 \"

 큰 따움표: 따움표 자체를 출력합니다.

 \'

 작은 따움표: 작은 따움표 자체를 출력합니다.

\\ 

 역슬레시 : 역슬레시 자체를 출력합니다 ( \ ) ( 한글 폰트에선 저게 \로 표시됩니다)

\ = 역슬레시

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아직 모르는게 많을수 있으니까 이런게 있구나 ~ 하고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.

나중에 필요해진다면 다시 와서 보시기 바랍니다 :)





여러분들의 댓글은 큰 힘이됩니다 :)